주요 인사들은 보통 한 국가의 경제 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재무장관과 그 관계자들, 통화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중앙은행 총재와 정책위원들을 말합니다. 시장에서 주요 인사들의 발언이 주목 받는 이유는 그들이 연설이나 강연 그리고 기자회견 등을 통하여 현 경기에 대한 판단 및 전망에 대해 언급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향후 금융정책에 대한 힌트를 제시해 주는 경우에는 환율이 크게 움직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반드시 주목해야 하는 인물들의 발언
- 자넷 옐런(Janet L. Yellen)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전임 의장 벤 버냉키의 후임자로 2014년 2월 연준 의장으로 취임해 의장직을 맡아오고 있습니다. 그녀의 발언은 미 달러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준금리의 인상 또는 인하 여부, 향후 경기에 대한 전망이 낙관적인지 혹은 부정적인지에 대해 발언할 경우 달러화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시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시장의 관심이 연준의 양적완화의 시행 혹은 축소, 종료에 집중되어 있을 때 이와 관련된 힌트를 조금이라도 언급하게 되면 달러화의 변동성을 급격히 확대시키기도 합니다.
- 마리오 드라기(Mario Draghi)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2011년 11월 장-클로드 트리셰의 후임으로 제 3대 유럽중앙은행 총재에 취임하였습니다. 이탈리아 재무장관으로 재직할 당시 공공지출의 삭감, 민영화 등을 통해 재정위기에 빠졌던 이탈리아를 구해내 ‘슈퍼 마리오’라는 별명을 얻은 그는 ECB 총재로 취임한 뒤에도 유로 존을 살리기 위해서는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겠다며 글로벌 증시의 변동성을 크게 확대시키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