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X 교육자료/FX 기술적분석

추세 지속(진행)형 차트패턴

추세 지속(진행)형 패턴

지속형 패턴은 어느 한쪽으로 추세가 진행되다가 매수세와 매도세가 잠시 힘을 겨루는 조정국면을 거처 다시 이전 추세를 지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패턴이 형성되면 투자자들은 기존에 발생한 이익을 청산하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지속형 패턴이 형성되는 기간은 반전형 패턴과 달리 단기 또는 중기적입니다.


■ 추세 지속(진행)형  패턴의 종류:


① 삼각형



삼각형 패턴은 가장 대표적인 지속형 패턴으로 대칭 삼각형, 상승 삼각형, 하락 삼각형의 3가지 형태로 구분됩니다. 그러나 삼각형 패턴은 경우에 따라 반전형이 될 수도 있으며, 단기와 중기가 아닌 장기 차트에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형태에 따른 의미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삼각형 패턴은 최소 4번 이상의 반전 점이 필요하며, 각각 두 개 이상의 고점과 저점이 있어야 합니다.


먼저, 대칭 삼각형 패턴은 저점은 계속해서 높아지고, 고점은 계속해서 낮아지는 형태로, 매수 세력과 매도 세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경우 형성됩니다. 상승 추세에서의 대칭 삼각형 패턴은 고점과 고점을 연결한 추세선이 돌파되는 시점이 바로 매수 시점이며, 예상 목표 가는 추세가 시작된 고점과 저점 사이의 거리만큼 돌파시점부터 상승한 지점입니다.


두 번째로 상승 삼각형 패턴은 대칭 삼각형의 변형으로 주로 상승추세에서 형성됩니다. 고점은 수평을 유지하고, 저점은 점점 높아지는 형태로, 고점을 연결한 저항선이 돌파되는 시점이 매수 시점입니다.


세 번째로 하락 삼각형 패턴 역시 대칭 삼각형의 변형으로 이는 주로 하락추세에서 형성됩니다. 저점은 수평을 유지하고, 고점은 점점 낮아지는 형태로, 저점을 연결한 지지선이 무너지는 시점이 매도 시점입니다.


② 사각 깃발형과 삼각 깃발(패넌트)형



차트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패턴인 삼각 깃발형과 사각 깃발(패넌트)형 패턴은 가격의 급격한 상승 또는 하락 이후 일시적인 조정 양상을 보인 후 다시 같은 방향으로 급격한 상승 또는 하락을 이어가는 경우 형성됩니다.


이 패턴들은 지속형 패턴들 중에서도 가장 신뢰도가 높은 편이며, 해당 패턴이 형성된 뒤 추세가 반전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먼저, 사각 깃발형 패턴은 기존 추세와 반대되는 기울기를 가진 2개의 평행한 추세선을 가지고 있는 직사각형 또는 평행사변형 모양의 패턴입니다.


삼각 깃발형 패턴은 페넌트형 패턴으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사각 깃발형 패턴과 달리 2개의 추세선이 만나 삼각형을 이루며 대칭 삼각형 패턴과 유사한 모양을 갖고 있습니다.


이 두 패턴은 상승추세에서 위쪽 추세선 돌파, 하락추세에서 아래쪽 추세선 돌파와 함께 완성됩니다. 상승 추세에서의 상승추세선 돌파는 숨 고르기를 마치고 상승 추세의 재개를 알리는 신호이며, 하락 추세에서의 하락추세선의 돌파는 하락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패턴 모두 최소 목표 가격은 해당 패턴의 추세선 돌파 이후 추세가 지속되면 기존 추세가 시작된 지점으로부터 해당 패턴이 형성되기까지의 거리, 즉 깃대 부분에 해당하는 거리만큼 올리거나 낮춰 잡으면 됩니다.


③ 쐐기형



wedge_01쐐기형 패턴은 삼각형이나 패넌트형 패턴처럼 2개의 추세선을 가지고 있으며, 형태 또한 유사한 모양을 하고 있어 이들과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다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2개의 추세선이 모두 상향 또는 하향 기울기를 나타냅니다.


상승 쐐기형 패턴은 고점을 잇는 추세선이 저점을 잇는 추세선보다 완만한 기울기를 가지며, 하락 쐐기현 패턴은 반대로 저점을 잇는 추세선이 고점을 잇는 추세선보다 완만한 기울기를 갖는 것이 특징입니다.


쐐기형 패턴은 패턴이 형성되기까지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마치 추세가 반전된 것과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최소 목표 가격 역시 삼각형이나 패넌트형 패턴과 달리 2개의 추세선 안에서 최고점과 최저점의 수직 길이만큼 올리거나 낮춰 잡습니다. 그러나 보통 쐐기형 패턴은 방향을 확인하는 정도로만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④ 직사각형



직사각형 패턴은 가격이 좁은 레인지 안에서 등락을 거듭하며 횡보하는 구간을 직사각형 모양의 박스로 그려 넣은 패턴입니다. 일명, 박스권 구간, 횡보국면 등으로 표현되는 구간입니다.


매수와 매도 세력이 균형을 이루는 횡보 구간에서 흔히 나타나는 직사각형 패턴은 형성되는 기간이 길수록 돌파 이후 추세가 급격한 변동성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일반적으로 직사각형 패턴은 높은 확률로 기존 추세가 지속되는 지속형 패턴의 움직임을 보여주지만, 종종 추세가 반전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해당 패턴에서의 일반적인 거래 방법은 가격이 저항선을 상승 돌파할 경우 강력한 상승 기대와 함께 매수하며, 반대로 지지선이 무너지면 매도하는 것입니다.


위에 소개된 패턴들 이외에도 다양한 패턴들이 존재하지만, 대부분은 위에 소개된 기본 패턴들의 변형 혹은 합성 패턴이며, 모든 패턴을 숙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과거의 가격 움직임이 미래에도 똑같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할 수 없는데다, 이로 인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분석자의 자의성이 개입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패턴 분석은 투자 가치를 무시하고 변동성에만 치중하기 때문에 가격 변화에 대한 명확한 원인 분석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패턴분석이 많은 투자자들에게 널리 이용되는 이유는 패턴 분석이 주로 시세의 천장 구간이나 바닥 구간에서 일어나는 가격의 전환점을 찾기에 용이하고, 이는 매수 혹은 매도 시점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FX 교육자료 > FX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전형 차트 패턴  (0) 2017.08.03
이동평균선 (보조지표) 거래방법  (0) 2017.07.18
추세선 매매시점  (0) 2017.07.17
캔들스틱 (Candle stick) 차트  (0) 2017.07.15
차트(Chart)  (0) 2017.07.04
기술적 분석이란?  (0) 2017.07.03